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Tips

Hyper-v 에 있는 파일 옮기기

윈도10에서 메모리 관련으로 많은 문제가 있어 모든 액티브x를 삭제하고 Hyper-V 를 사용 중이다.

아마 이런 이슈가 없었다면 액티브 x를 계속해서 썼을 것이라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도움이 되었다 본다.

 

일단 우리나라에서 액티브 x 없이는 생활에 밀접한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불가능)이 있기 때문에 액티브 x 사용을 위해 가상 서버를 하나 만들고 금융, 쇼핑몰 결제, 공과금 납부 등은

가상 머신에서 쓰는 것을 아주 많이 추천하고 또 권고하고 싶다.  

그렇다면 굉장히 쾌적하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 설치를 위한 시간 투자가 있어서 그렇지 구글에서 사용 방법을 검색해보면 어려울 것이 없이 따라 하면된다. 요새 블로그들 설명 포스트는 많이 친절하다.

 

Hyper-V 에서 윈도 7을 설치하게 되면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다.

1. USB 인식

2. 해상도 제한 (1600 * 1400)

3. 복사 붙여넣기의 제한

 

이 포스트는 3번에 대한 글이다.

그나마 Text에 대한 지원은 가상머신 메뉴에서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해주는 메뉴가 있다. 참고하자.

 

예스24에서 FreeDrm의 영화 한 편 다운로드 받았다. 가격도 1,200원으로 저렴하고 DVD 소스라서 해상도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 구매했는데 문제는 Flash를 사용하면서 다운로드를 하고 있는 것 --;

 

위 액티브x 뿐만 아니라 Flash도 자원을 많이 먹고 대체 자원인 HTML5가 있기에 별로 좋아하지 않는 터라 이 잡 것들을 싸잡아 가상머신에 넣어둔 상태여서 가상머신에서 Flash를 설치하고 다운로드를 받았더니 영화 파일을 가상 머신 밖으로 뺄 수가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요새 클라우드가 고용량이기에 거기에 넣었다 빼도 되긴하는데, 2.7기가 정도 되는 영화라 업로드 하고 다운로드 하는 시간이 부담이 되어 로컬 복사를 한 번 알아봤다.

 

그래서 내 컴에 공유 폴더를 생성하고 가상 머신에서 내 컴의 공유 폴더로 옮기는 방법을 한 번 알아봤는데 엄청 쉽게 되더라.

 

여기서 내 컴은 가상 머신을 띄운 실제 윈도10이고, 가상 머신은 Hyper-V로 띄운 윈도 7이라고 보면 된다.

 

앗! 아이러니 하게 티스토리 사진을 올리는 툴이 Flash로 되어있다.

그래서 가상 머신에서 이어서 쓰는 걸로 ..

 

 

1. 내 컴에 폴더 하나 생성 하고 해당 폴더 우클릭 메뉴에서 [속성] 선택하고 [공유] 탭을 연다.

그리고 나서 [공유]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공유할 대상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어차피 내가 내것으로 보는 것이니 그냥 눈에 보이는 내 계정을 클릭하고 [공유(H)] 버튼을 클릭

 

2. 위처럼 공유 경로를 복사 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클릭해서 복사 하자.

 

 

3. 이 복사된 경로를 Hyper-v의 가상 머신의 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 넣기하고 엔터를 치면 바로 폴더 접근이 가능하다.

 

4.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로 끌어 넣으면 끝난다.

 

여기서 혹시 권한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속성- 공유 탭의 [공유] 버튼 아래에 있는 [고급 공유]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이 진행한다.

여기서 [어떤 공유 대상]을 [얼만큼의 권한을 줄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위 아래 두 개의 창이 나오는데, 파일을 넣기 위해서 [어떤 공유 대상]이던지 사용 권한을 [허용] 열에 있는 [변경]이라는 행에 체크를 해두면 파일 복사가 가능하다. 

 

혹시라도 그렇게 했는데 잘되지 않았다면, 1 번 프로세스에서 공유 대상을 Everyone 입력해서 넣어버리자 그리고 나서 파일 옮기고 나면 공유를 끊어버리면 된다.

가장 좋은 것은 administrator 를 추가하여 위 사진처럼 administrator에 권한을 맞게 주는 것이다.

 

그리고 공유를 끝내고 싶으면 위 사진의 맨 위 항목 [선택한 폴더 공유] 체크 해제 하고 확인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