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Tips

삼성 TV DLNA 끊기는 증상.

잘되던 DLNA 기능이 잘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굉장히 짜증이 나는데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기가 참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검색을 해보면 해결했다는 몇 가지 방법이 있더라.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0311439

1. 유선으로 연결한다. 

이 방법의 핵심은 

내 생각으로는 대역폭이나 핑등의 통신 상의 문제라는 것인데 둘 다 국내 인터넷 서비스를 볼 때.. 

공유기 스펙을 잘못보고 대역폭이 낮거나 방향성이 좋지 않은 것을 구매했거나, 인터넷 회선의 속도가 낮은 이유일 것이다. 

회선 속도가 낮아도 사실 왠만한 사이즈의 영화나 드라마는 전송이 끊기지 않을 텐데 공유기와 TV사이가 멀거나 사이에 벽, 문으로 막혀있는 공간이 있다면 그럴 수 있다. 

어째됐던 이 경우는 TV의 무선랜이 망가진 것이 아닌 이상 TV엔 문제가 없는 경우다. 

나에게 어쨌든 DNLA로 보는 가장 중요한 점 중에 하나는 무선이기 때문에 위에는 패스

 

2. 스마트 TV니까 앱을 다른 걸 사용한다. 

그렇다면 기본앱은 무선 연결이 잘안되는 문제를 갖고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의아하다. 

하고 싶은 방법이 아니기도 하고 5년 전의 우리집 티비는 다른 앱 깔고 쓰기엔 느려서 패스다. 

 

3. 공유기의 UPNP 기능 켜기

외국의 사례에서 보면 공유기의 해당 기능을 켜서 해결했다는 사례가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Universal_Plug_and_Play

 

Universal Plug and Play - Wikipedia

Universal Plug and Play (UPnP) is a set of networking protocols that permits networked devices, such as personal computers, printers, Internet gateways, Wi-Fi access points and mobile devices to seamlessly discover each other's presence on the network and

en.wikipedia.org

대충 해석하자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디바이스로의 공유를 위해 장치를 찾는 것 정도되겠다. 

아무래도 단순히 찾는다는 것보다는 연결을 유지하는데 장치가 어디있는지 순간 잊어서 끊겼다고 해석을 한 모양이다. 

아무튼 내 경우엔 공유기의 이 기능을 중단함으로 해놔도 DLNA를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내 해결책

분명히 잘된 적이 있어서 1,2번은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어쨌든 연결점은 있다. 

그래서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연결 상황을 잘찾아보니 

이상한 점이 있었다. 

DLNA로 쏘는 (NAS던, 컴퓨터던, 라즈베리파이던) source의 ip 가 2개가 연결이 되어있는 것으로 나온다는 점이었다. 

 

그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DLNA에서 끊기지 않고 잘 나오는 것을 발견했다. 

내 경우엔 source에서 사용하던 고정ip를 제거하고 초기설정으로 복구해주고, 공유기의 고정IP 기능을 써서 해결했다. 

위로 가서 수동으로 맥어드레스와 IP를 적어 등록해주면된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내부에서만 고정IP로 사용하기만 하면되기 때문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