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Tips

윈도 시스템 이미지 복원 오류

제목에 있는 내용과 더불어 1가지 이유가 더 있다. 

윈도 상에서 나타나는 에러 메시지는 둘이 다르지만, 같은 해결책이라고 본다. 


상황

1. 윈도10을 시스템 이미지 백업 - 위치는 동일한 저장장치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 내부 하드디스크로 지정함.

2. 해당 시스템 이미지를 복원하기 위해 기존 저장장치로만 쓰던 SSD 포맷 후 장착

3. 윈도 ISO를 풀어넣은 USB를 넣고 시스템을 부팅한 뒤, 윈도 설치 과정이 시작될 때 복원 옵션으로 가 내부 HDD 에 담겨있는 시스템 이미지를 지정하여 복원하려 함.


이 때 오류가 발생한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 복원을 하지 않고 SSD 자체에 윈도10을 설치해보았더니 다음의 오류가 난다. 

분명 코드는 다르다. 

코드: 0x80300024

위 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보니 결국 시스템 내부에 있는 SSD와 HDD(시스템 이미지 복원 및 데이터 백업용) 이 두개의 우선 순위가 바뀌어 있어 오류가 나던 것이다. 


결론은 윈도의 설치 대상 SSD가 우선 순위에서 1번째가 되면 윈도 설치가 잘된다. 


이것을 설정해주기 위해서 재부팅하여 del 키등을 눌러주면 진입하는 CMOS 설정에 가서 저장장치의 우선순위를 바꾸어주면된다. 


애즈락의 경우엔 UEFI 셋업 유틸리티의 Boot 메뉴에 있는 Hard Drive BBS Priorities에 가서 설정해주면 된다.  


다시 원래 하려고하던 목적으로 돌아가서, 시스템 이미지 복원 시에 잘안되던 것을 다시 시도해보니 

복원 혹은 윈도 10 신규 설치 오류의 코드는 다르지만 원인은 같은 것으로, 드라이브의 순위를 잘 선택해주는 것으로 잘 해결이 되었다.